잇텐바리

대나무 숲

 

잇텐바리(一点張り)의 의미는 외골, 즉 한가지를 고집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홍대 거리 한 편에 위치하고 있어 유동인구와 주변 상점들의 근무자들이 주 고객층이다.

 

현장 컨디션은 외부 계단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2층에 건물 전면으로 Y축이 긴 직사각형 구조이다. 전면 창은 폴딩도어로 되어있어 열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렇지 않았을 경우 안이 잘 보이지 않아 사람들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파사드에 힘을 주어서 사람들에게 이 공간을 더 부각 시켜야겠다고 생각했다.

 

레이아웃 구성은 안쪽에 주방을 배치하고 홀을 전면으로 배치하였다.

홀 중앙에 높고 긴 다찌를 설치해 덩어리감을 주어 주목성을 높였고 그 주변으로 일반 테이블을 배치하여 손님간에 눈높이를 다르게 하여 시선이 겹치지 않게 하였다.

다찌 중앙에 길을 만들어 직원들이 다찌에 앉은 손님 바로 앞으로 음식을 가져다 줄 수 있게 구성하였다.

 

컨셉적인 부분을 전달하기 위해 파사드에 대나무를 무작위하게 세워 주목성을 높였고 사인부분은 접시를 연상하는 원형 형태로 하여 칼라로 포인트를 주었다. 내부에도 숲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공간 전체에 무작위하게 대나무를 심어 재미를 주었다. 대나무 윗부분에는 천정 칼라와 같은 흰색으로 그라데이션 도장을 하여 통일된 느낌을 주었다.